회사/이메일
비즈니스 이메일 쓰는 방법
응가1414
2024. 10. 2. 21:10
구조
- 제목
- 인사
- 목적
- 본문
- 상대방이 취할 행동
- 마무리 인사
- 첨부파일 확인
내용
- 제목
- 외부 : [자회사명] 영상 촬영 사전 미팅 요청 건
- 내부
- [회신, 요청, 전달, 협조요청, 의견요청]
- [중요, 긴급, 공지]
- 수신자 : 회신을 해야되는 사람
- 참조자 : 이 내용을 알고 있어야 하는 사람
* 수신은 여러명
A님 프로젝트 진행 상황 검토 후 회신 부탁드립니다.
B님 프로젝트 참여자 통계 수치 공유 부탁드립니다.
C님 프로젝트 예산안 전달 부탁드립니다.
- 목적
- 상대방의 사전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메일을 보낸 메일의 목적을 적는다.
-
- 이메일을 보낸 이유는 영상 제작 견적을 문의를 드리기 위해서 입니다. - 3월 전직원 대상 강연을 기획하고 있습니다. 관련 강연을 요청 드리고자 합니다.
- 본문
- 질문
- 질문을 할 때는 돌려 하지 말고 정확히 한다.
-
(X) 보내드린 자료는 내일 오후까지 작성이 가능할까요? (O) 보내드린 자료는 내일 14시까지 작성하여 회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만약 일정 내 작성이 불가하다면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회신 부탁드리겠습니다.
- 회신, 요청, 전달, 협조요청, 의견요청
- 핵심사항은 키워드만 읽어도 알 수 있게
- 밑줄과 강조표시
- 문단 구분, 숫자, 기호를 사용하기
본문 예시_2 다음 회의 일정 조정을 위해 메일을 보냅니다. 소요시간은 1시간입니다. 이메일에 기재된 3가지 후보 일정에서 골라 주시기 바랍니다. 제 1희망 : 화요일 오전 11시 제 2희망 : 화요일 오후 2시 제 3희망 : 다음주 월요일 2시 혹시라도 모두 안되실 경우 전화주세요. 전화로 직접 일정을 조정하면 될 듯합니다. 감사합니다. 좋은 메일 본문의 특징은 ‘메일의 목적’이 분명해요. 또한 '상대방에게 원하는 반응'을 이끌어 내기 위해 '3가지 조건을 제시'
본문 예시_3 1. 워크샵 일정 관련 - 태풍 북상 예정으로 일정 조정 필요 - 기존 일정: 6/9(금) 오후 3시 - 변경 일정: 미정 (차후 예정) 2. 장소 변경 - 기존: 대부도 펜션 → 변경: 부천 웅진플레이 도시 - 변경 사유: 태풍 영향으로 실내 장소로 변경 3. 요청 사항 - 문자로 송부된 Slido 작성 요청 - 금일 오후 6시까지 첨부 : 워크샵 일정표.pptx
본문 예시_4 프로젝트 계약서 관련 자료들 송부 부탁드립니다. ② 전달 사항 1. 계약서 날인본 ③ 요청 사항 2. 계약서 원본 (등기발송) ③ 요청 사항
- 본문 예시_1
한국 알프스 ㅁㅁㅁ 자료를 전달드립니다.
첨부파일은 총 2개 입니다.
하기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.
- 20210831_한국알프스_ㅁㅁㅁㅁ.pptx
- 20210831_한국알프스_ㅁㅁㅁㅁ.hwp
9/3(금)까지 확인(전달)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- 질문
- 상대방이 취할 행동
- 본문에서 용건을 적었다면, 그 다음 상대방이 취할 행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줘야 합니다.
- '월, 수, 금' 중에서 미팅이 가능한 요일을 알려주시면 미팅 일정을 확정하겠습니다.
- 이처럼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제시하시거나
- 5월 24일까지 오후 3시까지 A 기획서를 작성하여 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.
- 메일 본문을 보고 '그래서 내가 뭘 하라는 거지?' 라는 생각이 들게 하면 안 됩니다.
체크
- 수신자, 참조 확인
- 받는 사람의 이메일 주소
- 받는 사람의 직책과 성명
- 보내는 사람의 회사명과 부서, 직책, 성명
- 본문의 오탈자
- 첨부파일, 메일 본문, 요약 & 그림
- 발송 버튼을 누르기 전에 소리를 내어 읽어본다.
- 중요 메일은 발송 후 전화나 메신저로 알린다.
- 답장은 최대한 빨리 보낸다.
이메일의 지혜
- 신속하게 답신을 보내라.
- 이메일을 작성할 때는 단어 하나하나가 중요하다.
- 지속적으로 편지함을 비워라.
- 이메일은 리포(LIFO-Last In First Out_후입선출) 나중에 들어간 데이터가 위에있는 구조, 순서로 처리하는게 좋다.
- 여러분이 라우터라는 것을 기억하라.
- 숨은참조를 활용할 때는 스스로 이유를 물어봐야 한다.
- 요란하게 불만을 표하지 마라.
- 요구사항을 간단히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.
- 훗날 검색할 것에 대비하라.
이메일 용어
- 급한 거 아니니까 천천히 주세요.
→ 시급한 건은 아니니 편하실 때 회신 부탁드립니다.
- 윗선에서 결재가 안 나요. 아마 못할 것 같아요.
→ 내부 검토 결과 진행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.
- 앗, 첨부파일을 빠뜨렸네요.
→ 첨부파일이 누락되어 다시 송부합니다.
- 제때제때 주세요.
→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원활한 진행을 부탁드립니다.
- 지금은 뭐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.
→ 현재는 확실한 답변이 어려울 것 같으니 추후 답변드리겠습니다.
- 다음부터는 확인 잘 해주세요.
→ 추후 동일 건 진행 시 반드시 확인 후 송부 부탁드립니다.
- 담당자가 아니라서 모르겠는데요.
→ 담당자가 부재중인 관계로 현재 해당 내용 확인이 어렵습니다.
- 급하니까 빠르게 OO해 주세요.
→ 바쁘시겠지만 OO해 주시기 바랍니다.
→ 협조 부탁드립니다.
→ 조속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.
→ 빠른 회신 부탁드립니다.